여러분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우리나라 최초 자동차는 무엇이었을까? 한 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삼성화재 모빌리티 뮤지엄에서 시발 자동차의 본모습을 생생하게 관람을 하고 왔습니다 관심이 있는터라 역사 정보도 꼼꼼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과연 누가 만들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955년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어진 자동차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시발 자동차
1940년대 국제 공업사 간판을 내걸고 정비업을 하던 최무성 최혜성 최순성 최씨3형제가 한국 전쟁 이후 미국의 지프 즉 생명이 끝난 지프를 재생시키면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 국제 차량회사로 거듭나면서 본격적인 개발과 생산에 나섰다고 합니다
외관은 지프를 모방한 프레임으로 보여지고 엔진과 그 외 부품들은 재생과 설계, 세척, 공정을 거쳐 드럼통까지 사용해 시발 자동차를 만드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그 이후 1955년 처음 출발 한다는 의미로 시발 자동차라고 명명되었고 광복 10주년에 맞춰 출품되었다고 하네요
시발 자동차 뜻
현재 이글을 쓸 때도 이걸 써야 하나 싶은데요 현재로 따지면 어감이 좋지 않다는 걸 아실 겁니다 1955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로서 始 비로소 시 發 쏠 발 자를 사용합니다 의미는 첫 시작이라는 의미가 담긴 자동차이며 처음 출발한다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또, 전쟁통이나 고난이 심한 시절에 보았던 차량들이 모두 지프 모양이라 외관을 따라 했다는 말들이 대다수이며 미국 자동차 회사에서도 자신들의 지프 차량이 재생되었다는 소식을 받아 천막에서 시발 자동차 만드는 공정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하네요
시발 자동차는 한때 국민차
대통령상까지 수상할 정도로 주목을 받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로서 신문이나 소문으로 대서특필 거론 후 부유층에서는 구매붐이 일어났을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고 하는데요 당시 8 만환 하던 자동차가 30 만환까지 치솟는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또 시발택시로도 운영이 되었다고 하는데 국민대부분이 넉넉지 않은 살림이었을 텐데 얼마나 애용을 하셨을지는 의문이 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발 자동차 기본정보
- 직렬 4 기통 1323cc
- 전진 3단 후진 1단
- 최고속도 80km
- 차량무게 1.5톤
- 구동방식 4륜구동
기본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지금이랑은 비교를 하면 안 되지만 차량 자체가 무겁다는 게 보입니다 기어는 전진 3단에 후진 1단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스틱 운전자이지만 80km까지 속도를 내면 굉음이 온몸에 전해질 것으로 생각이 되는군요
당시 시발 자동차를 운영하신 분들은 보통 60이하 정도로 달리시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시발 자동차의 또 다른 장점은 수리비가 적다는 는 평이 있습니다
차량 안에는 당시 인조시트를 재현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당시 2235대까지 생산을 했다고 합니다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일일이 정말 많은 자동차를 만든 국제 차량 회사이네요
2235대가 전국을 누볐지만 아무래도 땅덩어리에 비해 적은 차량이 운행을 했을 텐데요 차량 대수가 작다 보니 아직까지 그 명맥을 지켜온 시발 자동차는 현재로선 없다고 봐야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차동차는 시발 자동차를 재현한 차량인데 이거 움직이겠죠?
차량 뒤편에는 스페어타이어와 함께 기름통도 실고 다니는 차량이 있었는데 보이질 않습니다
바퀴의 너비로 요즘 찾아볼 수 없는 사이즈 또 휠은 깡통이라고 불리는 휠인데요 단조롭고 귀엽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자동차 시발자동차 역사 속으로
자동차 기술자 김영삼 주도로 엔진을 역설계해 최우수 상품으로 대통령상까지 받아 많은 일반인들에게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승만 정부의 제재 및 군사 정변등 역사의 세월을 힘차게 거쳐 새나라 자동차까지 맞딱들이대게 되면서 판매가 급감하게 됩니다 이후로 1963년에 2235대를 끝으로 단종을 하게 됩니다
이 모든 일들이 제가 태어나기 전의 상황이군요 하지만 아직 남아 있는 자동차는 있는데요 위치는 첫 번째 구절에 있으니 한번 방문해서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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